키토 제닉 다이어트, 저탄 고지 다이어트라는 용어는 많이들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굶지 않고 든든한 다이어트로 유명한 저탄 고지, 키톤 제닉 다이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저탄 고지 다이어트와 키토 제닉 다이어트의 용어의 차이와 이 다이어트가 어떤 다이어트인지 알아보고 저탄 고지, 키토 제닉 다이어트와 관련된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저탄 고지 다이어트? 키토 제닉 다이어트?

     

     저탄 고지 다이어트와 키토 제닉 다이어트 같은 명칭입니다.

     

     저탄 고지는 탄수화물을 적에 먹고 지방을 섭취한다는 이야기의 관점이고 키토 제닉은 케톤을 에너지 대사로 하는 키 토시스 상태로 가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결국은 같은 개념이지만 보는 관점의 차이에 의해 불려지는 것이 다른 용어일 뿐입니다.

     

     

    2. 저탄 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란?

     

    키토제닉 다이어트, 그러니까 저탄 고지 다이어트는 스웨덴에서 처음 만들어진 용어인 LCHF (Low Carbohydrate High fat)를 ‘저탄수화물 고지방’으로 사람들이 기억하기 쉽도록 줄여서 만든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케톤식’이라는 이름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중 가장 일찍 우리나라에서 유명해진 것은 ‘황제 다이어트’라고 불리는 ‘앳킨스 다이어트’입니다. 실제 앳킨스 다이어트는 우리나라에서 인지한 것처럼 고기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아니었습니다.

    이후 MBC 다큐 <지방의 누명> 방송이 되고 사람들 사이에서 저탄 고지 다이어트가 더욱 유명해지고 대중화되었습니다. 그러나 저탄 고지 다이어트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사람들은 저탄 고지 다이어트를 삼겹살과 버터 그리고 달걀만 먹는 다이어트로 오해하고 있는 사람들도 여전히 많습니다.

     

    저탄 고지 다이어트는 정제된 당분과 트랜스지방산, 가공식품, 필요 이상의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고, 좋은 지방을 섭취하며 천연에서 나오는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챙겨 먹는 식단법을 이용한 다이어트입니다.

     

    단순히 지방만 엄청나게 많이 먹는 식단이 저탄 고지 식단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탄수화물을  제외하는 식단 역시도 아닙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 식단은 좋은 지방과 채소, 그리고 필요한 정도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지 고기만 섭취하는 원푸드 식단으로 살을 빼는 방법이 아닙니다.

     

     

     

    3. 저탄 고지, 키토 제닉 다이어트 관련 용어

     

    • 케톤(ketone) 

    간에서 지방이 분해할 때 생성되는 물질이다. 우리 몸에 인슐린 농도가 낮아질 때 탄수화물이 없거나 적을 경우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원인 케톤을 생성한다.

     

    • 키 토시스(ketosis)

    케톤이 인체 대사의 주 에너지원이 되는 상태를 말한다. 지방대사가 이루어지는 상태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